혹시 최근에 굴을 먹고 이유모를 복통과 설사의 증상을 보이고 계신가요? 노로바이러스는 특히 겨울에 발생하기 쉬운 식중독입니다. 겨울의 식중독 환자수의 30% 이상은 노로바이러스가 원인입니다. 하지만 겨울철이 아니더라도, 굴 등 날 것의 섭취로 복통이나 설사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노로바이러스란 무엇인지, 원인, 예방법,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란?
노로 바이러스 감염은 유아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연령대에 급성 위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성 감염입니다. 한번 걸린다고 해서 장기 면역이 성립하지 않기 때문에 여러 번 걸릴 수 있습니다. 주로 겨울철에 많이 발생합니다. 11월경부터 유행이 시작되어 12~2월에 피크지만, 일년내내 감염이 가능한 식중독의 종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증식은 사람의 장 내에서 이루어지지만 건조나 열에도 강하고 잘 버티는데다 자연에서도 장기간 생존이 가능한 바이러스입니다. 따라서 감염력이 매우 강하고 소량의 바이러스에서도 감염 발병이 가능한 식중독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인
노로바이러스의 원인으로 유명한 것은 굴 섭취가 대표적입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먹지 않아도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에 걸립니다. 그 이유는 사람에 의한 전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노로바이러스는 입에서 인체로 들어가(경구 감염 또는 공기 감염) 소장에서 증식하고, 대변이나 구토물에서 대량으로 배출됩니다. 이 바이러스가 손 등에 붙어 음식을 통해 감염되면 식중독이 됩니다. 예를 들어, 바이러스를 손에 붙이고 있는 사람이 요리를 하면, 음식에 바이러스가 붙고, 그것이 감염원이 됩니다. 또한 조리기구의 세척이 불충분하고 바이러스가 제거되지 않은 경우에도 감염원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바이러스에 오염된 우물의 물이나 간이 수도의 물도 감염원이 될 수 있습니다.
예방법
굴이나 조개는 85도 이상 상태에서 1분간 가열 조리를 한 후 먹습니다. 또 생으로 먹는 경우충분히 씻고 나서 먹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리를 하기 전에는 확실히 손을 씻습니다. 또, 구토나 설사 등의 증상이 있는 사람은 요리를 하지 않음으로서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발생하는 원인은 날것을 섭취하는 것이기 때문에 특히 굴 섭취시에는 충분히 조리한 후 먹는 다면 높은 확률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 감염자가 생겼을 때 예방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화장실에 들어간 후나 식사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습니다. 감염자의 대변이나 구토물을 처리한 후에는 철저히 손으로 씻고 양치질을 합니다. 손을 씻은 후에 사용하는 수건은 깨끗한 것을 사용합니다. 또한 감염된 사람과 수건을 공유하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감염자의 대변이나 구토물을 처리할 때는 일회용 마스크, 비닐 장갑을 착용하여 처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증상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발증하면 구토나 설사, 복통, 발열 등의 증상이 기본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면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받으십시오. 단, 건강한 면역을 가지고 있다면 심한 상태가 되는 것은 매우 드물고, 증상도 가볍거나 전혀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또,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증상은, 대략 1~3일 이내에 회복해, 후유증 등이 남지 않습니다. 조심해야 할 것은 저항력이 약한 유아와 노인입니다. 유아와 노인은 심각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탈수 증상을 일으키거나 체력을 소모하기 쉽기 때문에 수분과 영양을 잘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잦은 구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토물이 목이 막히지 않도록 특히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증상이 나아져도 10일~3주일 정도는 대변 등에서 바이러스가 배출되니 감염후에도 조심하여 감염원이 되지 않도록 합시다.
치료법
현재 노로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이나 치료제는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항생제 또한 듣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감염이 되었을때는 탈수가 일어나지 않도록 잦은 수분을 섭취하고 평소에 관리하는 것만이 치료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